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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통신

탐험가님의 피드백에 피드백을 드립니다! [3탄]

안녕하세요. 탐험가님!



CBT가 종료되었지만, A:IR의 운영진과 개발진은 탐험가 여러분께서 접수해주셨던 피드백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이후 더욱 멋진 모습으로 찾아 뵙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접수해 주신 내용들 중 각 컨텐츠 별로 검토하고 있는 일부 사항들을 공유드립니다.


캐릭터 성장

성장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고, 레벨업을 위해 진행하는 반복적인 퀘스트로 인해 지루함이 발생한다는 의견부터

아이템, 룬스톤, 유물, 마법 부여 등 신경써야 하는 요소가 너무 많다는 의견 등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느끼셨던 탐험가 여러분의 다양한 의견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탐험가 여러분께서 주신 의견을 토대로 캐릭터가 다양한 성장을 보다 편리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으며,

성장 구간에서 보스 또는 상급 정예를 잡는 5인용 퀘스트의 경우 수량을 줄이고

선택적으로 원하는 탐험가님께서만 도전하는 형태로 변경하기 위해 확인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전투 이외의 활동에서도 경험치나 아이템 파밍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얻을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투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기술과 유물 등의 사용성 변경 계획도 세우고 있습니다.


캐릭터 육성, 성장은 RPG 게임의 기본이 되는 요소인 만큼

의견을 보내주신 탐험가 여러분의 조언을 토대로 만족스럽고 즐거운 게임이 될 수 있도록 

큰 개선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오니, 추후 바뀌게 될 A:IR의 모습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전투/타격감

좀 더 스릴 넘치는 플레이를 위해 완전한 논타겟팅이 좋겠다는 의견, 반대로 완전한 타겟팅이 적용되면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포함해 

전투 타격감 개선을 위해 보내주신 의견들 하나하나 꼼꼼히 읽어보았습니다.

특히 미스틱 같은 경우 파티 던전과 RvR에서 제 역할을 하기 어려워 

힐 기술에 타겟팅 시스템이 적용되었으면 한다고 말씀을 주시기도 하셨는데요.


타겟팅/논타겟팅에 대해서는 저희 내부에서도 많은 의견들이 있고,

현재 게임 시스템 상 어느 한쪽으로 쉽게 결론을 내기가 어려운 상태라 고민 중인 사항입니다.

타겟팅 시스템뿐만 아니라 전투 이펙트나 효과음 등을 포함해 다각도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여 

이후에 게임을 플레이하시는 탐험가님께서 전투에서 더 큰 즐거움을 느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1:1 / 2:2 투기장을 추가하고 연습을 위해 친구와 대결 신청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으며

투기장에서 비슷한 수준의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는 탐험가와 매칭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해서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던전

던전 난이도에 비해 아이템 획득이 어려운 부분, 던전 입장 횟수 제한으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제약들,

그리고 던전 매칭에서 발생하는 불편함까지 보내주신 의견을 토대로 던전 시스템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특히 던전 입장 횟수가 종료된 던전에 입장되면서 차감되거나 

로딩 중 튕겼을 때 차감되는 부분 등에 대해 재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던전을 진행하시면서 인원 제한으로 인해 불편을 겪으신 부분 등을 포함해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편의성

A:IR에는 강화 이전, 강화 추출, 비행선, 마갑기, 생활, 주택, 룬스크롤, 소환수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각 요소들을 인지하기가 어렵다는 말씀을 많이 보내주셨으며 다른 탐험가의 소환수 끄기 기능 추가 요청 등

게임을 진행하시면서 불편하셨던 부분에 대해 많은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사소한 불편함이 쌓이게 되면 결과적으로 재미가 반감될 수 있다고 저희 역시 생각하고 있답니다.

따라서 창고에 있는 아이템으로 제작을 진행하거나 채집물 전용 가방을 추가하는 등 

지금보다 편의성을 대폭 강화하는 측면으로 수정해나가려고 합니다.


아이템 분해를 선택하여 여러 개를 한 번에 분해할 수 있도록 개선하거나

NPC 이용을 위해 특정 거점까지 가야했던 불편함도 이후에는 겪지 않으시도록 고려하고 있으며,

채집물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상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필요한 아이템을 어느 상점에서 구입해야 하는지 인지하기가 어려운 부분을 보완하고자

활동력이 부족할 때 활동력 물약이나 회복제가 떨어졌을 때 회복제 등 필요한 아이템을 

자동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향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전장 / RvR

CBT 기간에 전장과 RvR을 진행하면서 탐험가 여러분께서 여러 의견을 보내주신 만큼,

저희 역시 여러 가지로 느낀 바가 많았습니다.

특히 요새전이나 거신전을 진행할 때 진영간 참여자 수에 불균형이 발생하면서

해당 부분을 꼭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보다 많은 탐험가님께서 쉽게 참여하실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전장과 RvR 시스템을 통해 재미를 느끼셨다는 탐험가님들이 많으셨던 만큼,

A:IR의 메인 컨텐츠 중 하나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들을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이 자리에서 모든 개선 사항들을 소개해드리지는 못했지만,

이 외에도 UI 및 사운드 개선을 포함해 A:IR는 탐험가 여러분께서 만족하실 수 있도록 큰 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이 많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버려야할 것은 과감하게 버리고, 강화해야할 것에 집중하여 누구나 즐기기 쉬운 A:IR 향해 나아가려고 합니다.


12일 동안 CBT에 참여해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 드리며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모습을 찾아 뵐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